블로거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쉽게 찾고 읽을 수 있기를 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네이버, Google, 등의 검색엔진의 검색 알고리즘의 작동방식을 알면 블로그 게시물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Google은 전세계 검색 엔진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검색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검색 엔진 결과에서 최고의 노출을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Google의 검색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방식과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높이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Google의 검색 알고리즘 작동 방식


우선 Google의 검색 알고리즘은 매우 복잡하며 그 작동 방식은 공개정보가 아니다. 대략 200여개 이상의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사용자의 검색어에 대한 응답으로 표시할 페이지를 결정한다. Google에서는 평균적으로 5~6회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수행한다고 하니, 정확한 작동방식은 알수 없다는 것이 정답이다.


하지만, Google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위치한 게시물들을 바탕으로 검색 알고리즘 작동 방식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기준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관련성: 페이지의 콘텐츠가 사용자의 검색 쿼리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품질: 콘텐츠가 얼마나 잘 작성되었는지, 콘텐츠가 얼마나 유용한지, 콘텐츠가 있는 웹사이트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와 같은 요소를 기반으로 콘텐츠의 품질이 얼마나 높은지.


사용자 경험: 웹사이트가 얼마나 사용하기 쉬운지, 얼마나 빨리 로드되는지, 다양한 장치에서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Google은 복잡한 알고리즘 집합을 사용하여 각 웹페이지를 분석하고 각 기준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판단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시킬 순서를 정하게 된다.




블로그 게시물 작성을 위한 핵심 요소


Google에서 상위 노출을 달성하려면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원하는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데 집중해야 한다. 다음은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주요 요소들이다.


1. 관련성이 높고 검색 비중이 많은 키워드에 집중

키워드는 사람들이 Google에서 콘텐츠를 검색하는 데 사용하는 단어나 구문이다. 대상 고객이 블로그와 관련된 콘텐츠를 검색하는 데 사용하는 키워드를 식별하면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다.


2. 고품질 콘텐츠 작성

고품질 콘텐츠가 얼마나 잘 작성되어있는지 얼마나 유익한지 얼마나 신선한 내용인지가 중요하다. 검색 엔진과 검색하는 사람 모두에게 최적화되어야 하는데, 검색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포함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3. 온페이지 SEO (On-page SEO)

온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개별 게시물의 구조를 최적화하는 것을 말한다. 제목 (title) 태그, 메타 설명 (meta description) 및 헤더 (header) 태그를 최적화하고 콘텐츠 전체에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포함된다.


4. 고품질 백링크 구축

백링크는 본인의 콘텐츠를 표시하는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를 의미한다. 고품질의 백링크를 구축함으로써 본인의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고, 블로그의 콘텐츠가 가치 있고 신뢰할 수 있음을 Google에 알릴 수 있다.




결론


일관성과 인내는 블로그 세계에서 장기적인 성공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요소이다. Google 검색 결과에서 최고의 노출을 달성하려면 고품질 콘텐츠, 효과적인 최적화 및 검색 알고리즘 작동 방식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글에 설명된 주요 요소를 잘 이해하고 관련성이 있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작성해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도록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