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관리를 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이미 발행된 글을 삭제하게 될 수가 있다. 특히, 화면이 작은 휴대전화를 통해 관리자 모드를 둘러보면서 이런 일이 발생하기 쉽다. 티스토리에서 실수로 삭제한 글을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티스토리에서 삭제된 글을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복원하는 방법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시도를 해야 하는데, 구글에서 저장된 페이지를 찾아 삭제된 글의 내용을 가져와 다시 작성하는 방법이다. 



티스토리 삭제한 글 복원하기

구글 저장된 페이지 (Google's cache)


 글을 실수로 삭제했다면 바로 구글에 해당 글을 검색한다. 구글에서 이미 상위에 노출되고 있던 글이었다면 쉽게 찾을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이름과 함께 검색하자.


 구글 검색 결과에서 해당 글을 찾았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블로그 글 주소 옆에 "더 보기 (가로점 세 개)"를 클릭한다. 


"검색 결과에 관한 정보"라는 새로운 창이 뜨면서 하단에 "저장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티스토리-삭제-글-복원하기
티스토리 삭제 글 복원하기


 저장된 페이지를 들어가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구글에 저장되어 있는 해당 글을 확인할 수 있고, 전체 버전, 텍스트 버전, 소스 보기를 선택할 수 있다. 


티스토리-삭제된-글-복원하기-구글-저장된-페이지
구글 저장된 페이지 - 티스토리 삭제된 글 복원하기


 텍스트 버전을 선택해 글 내용을 복사하고 글을 다시 작성하고, 글에 포함된 사진이 있다면 추가해 새로 발행한다. 본문에 포함된 링크는 자동으로 복사된다.

 또는 소스 보기를 선택해 <!-- System - END --> 이후의 내용을 복사해 티스토리 글쓰기 창에 붙여넣기 할 수 도 있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구글 저장된 페이지를 이용해 삭제된 글을 다시 작성해서 발행했다면, 기존에 삭제된 글을 구글 서치콘솔 (Google Search Console)에서도 삭제해주는 것이 똑같은 내용이 포함된 중복 글로 인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실수로 티스토리 글을 삭제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위의 방법으로 다시 발행하자. 실수를 유발할 수 있는 화면이 작은 휴대전화에서는 관리자 모드 사용을 주의하고, 무엇보다 티스토리를 주기적 백업하거나 또는 글을 발행할 때마다 복사본을 저장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