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는 넓은 평야부터 깊은 협곡, 높은 산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볼거리들이 가득하다. 콜로라도 남부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 중 하나가 바로 로얄 고지 브리지 공원 (Royal Gorge Bridge Park)이다. "America's Bridge"라고 불리며 많은 미국인들이 찾는 로얄 고지 브리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 Royal Gorge Bridge Park


royal_gorge_bridge_park_title
로얄 고지 브리지&파크 Royal Gorge Bridge & Park




미국 콜로라도 캐논 시티(Cañon City) 근처에 위치한 로얄 고지 브리지(Royal Gorge Bridge)는 아칸소 강 (Arkansas River)에 의해 형성된 깊은 로얄 협곡 (Royal Gorge)에 걸쳐 있는 길이 1,260피트 (384m)의 대형 현수교로 1929년 건설 당시 엔지니어링의 정수라고 불렸다.


이 다리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현수교를 건설하기 위해 80여명 팀을 구성한 수석 엔지니어인 조지 콜 (George Cole)의 주도로 건설 됐다. 협곡 바닥에서 956피트 (약 291m) 높이로 2001년까지 가장 높은 다리로 세계 기록을 보유했었고, 여전히 미국에서 가장 높은 현수교로 남아 있다.

로얄 협곡 주변 화강암 암석에서 발굴되는 선사시대 유물들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찾게 하는 유명한 건축물이다.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 가는 방법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는 미국 콜로라도 주 남부에 위치한 인구 16,000명의 캐논 시티 (Cañon City)에서 차로 25분가량 소요된다. 캐논 시티는 로얄 협곡, 아칸소 강,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기려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대표적인 관광 도시이기도 하다.

(하지만, 특이하게 이 도시 지역에서 가장 큰 고용을 발생 시키는 시설은 주 (State) / 연방 (Federal) 교도소 시설들이다.)



약간은 아찔하게 느껴지는 진입도로를 따라 리조트와 캐빈들을 볼 수 있고, 길을 계속 따라 가다보면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 표지를 볼 수 있다. 웰컴 사인이 있는 곳에서 RV park로 진입할 수 있는 곳과 일반 차량이 진입하는 길이 나뉘니 잘 확인해서 진입하자. 두 길 모두 같은 곳으로 이어져 있다.


The Royal Gorge Bridge Park welcome sign stands against a blue sky.
Royal Gorge Bridge Park welcome sign


차량은 비지터 센터 입구쪽으로 넓게 마련된 주차장에 무료로 주차할 수 있고, 비지터 센터 안에서 파크 입장권을 구입할 수 있다.

입장료는 12세 이상 $35이며, 금액을 지불하면 티켓 수령 후 손등에 도장을 찍어준다. 티켓에는 로얄 협곡을 가로지르는 곤돌라 (Aerial Gondola) 탑승이 포함되어 있다.


Image descriptions for the Royal Gorge Park Visitor Center, admission information, a confirmation stamp on the hand, and bundled tickets.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 티켓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 곤돌라 탑승 팁!


많은 사람들이 비지터 센터에서 로얄 협곡 건너편으로 갈 때 곤돌라를 탑승하고 주변을 돌아본 후 로얄 고지 브리지를 걸어 다시 돌아온다.

아래 사진처럼 곤돌라는 총 3량이 한번에 움직이는데, 1량에 8명이 탑승할 수 있다. 대부분 그룹별로 배정을 해주는데, 3량 중 가운데에 있는 곤돌라의 가운데 좌석에 앉으면 주변 풍경을 보는데 제약이 많다. 가능하면 제일 앞뒤 곤돌라 창가 좌석에 앉는게 좋다.

비지터 센터 출발지에 대기줄이 많다면, 다리를 걸어서 건너편으로 건너간 후 돌아올 때 곤돌라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자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The Royal Gorge Bridge cable car is pictured beneath a clear sky. The cable car is suspended from a high suspension bridge and transports passengers in transparent glass cabins. As it descends, a beautiful cityscape unfolds across the river.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 케이블카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에서 즐길 수 있는 엑티비티로 로얄 협곡을 가로지르는 짚라인 (Zipline)과 로얄 협곡 절벽 꼭대기에 설치된 스카이코스터 (Skycoaster) 도 추가비용을 내고 체험할 수 있다.

우리가 방문했을 때에도 꽤 많은 사람들이 짚라인을 시도했는데, 밑에서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아찔한 느낌이었다. 기회가 된다면 짚라인을 타고 로얄 협곡을 갈로질러 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듯 하다.



The image captures a person in mid-flight while riding the zipline at Royal Gorge Bridge Park. They are suspended in the air, harnessed securely, and enjoying the thrilling experience against the backdrop of the stunning natural landscape and the gorge below.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 짚라인과 케이블카




곤돌라를 이용해 비지터 센터 건너편의 파크로 가는 동안 주변의 멋진 풍경들을 감상할 수 있다. 곤돌라 옆을 내려다보면 아찔하게 느껴지는 협곡 바닥에 흰물결을 만들며 흐르는 아칸소 강을 볼 수 있다.


시간이 맞으면 로얄 협곡을 따라 운행하는 로얄 고지 관광 열차 (Royal Gorge Route Railroad) 가 다니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참고로 로얄 고지 관광 열차 (Royal Gorge Route Railroad)는 캐논 시티에서 출발해 로얄 고지 브리지 아래의 협곡과 아칸소 강을 따라 이어진 철길을 운행하는 관광 열차이다. 차량 등급과 식사 포함 여부에 따라 티켓 가격이 많이 달라진다.


royal gorge route railroad logo
royal gorge route railroad logo


캐논 시티의 월마트에 들렀을 때 캐셔 아주머니가 추천했던 어트렉션이지만, 일정이 맞지 않아 탑승해보지는 못했다.



Royal Gorge Bridge with blue sky and clouds in the background
로얄 고지 브리지


A 45 degree side view of the Royal Gorge Bridge over the Royal Gorge.
로얄 고지 브리지


앞서 잠깐 언급했던 대로 로얄 고지 브리지는 956피트 (약 291m)에서 로얄 협곡 위를 가로지르는 길이 1,260피트의 현수교이다. 협곡 양쪽에 큰 구조물에 강철 케이블로 교량 구조물을 매달아 건설한 것이다.


차량들이 많이 이용하는 다른 현수교에는 바닥이 아스팔트로 깔려있고, 교량 주변에 안전 펜스 등이 설치되어 있어 높이에 대한 감각이 덜하다.


하지만, 이 다리는 바닥이 아스팔트나 철근이 아닌 1,257개의 길고 두꺼운 나무 판자들로 채워져 있다. 각 나무 판자가 틈새 없이 이어져 있는 곳은 덜하지만, 가끔씩 틈이 벌어진 곳도 있어서 나무 판자 사이로 보이는 로얄 협곡의 바위나 아칸소 강을 보면 아찔해진다.


이 다리는 최대 시속 125마일의 바람을 견딜 수 있도록 1987년에 보강 개조 되었으며, 안전을 위해 매년 업그레이드를 받고 있다고 하니 안심하고 건너자.





Royal Gorge Bridge's wooden deck and rebar cables
로얄 고지 브리지 나무 상판과 케이블




Steel cables of the Royal Gorge Bridge
로얄 고지 브리지 강철 케이블



우리가 이 곳을 방문했을 때에는 특별한 이벤트가 없었지만, 로얄 고지 브릿지 파크는 계절마다 특별한 이벤트와 활동이 열는데, 겨울에는 화려한 조명을 사용한 홀리데이 디스플레이가 매력적이며, 여름에는 야외 콘서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자.

이상 콜로라도 남부의 관광 명소 로얄 고지 브릿지 파크에 대해서 알아봤다. 높은 산맥을 배경으로 깊게 파인 로얄 협곡 자체로도 멋진 풍경인데, 이를 가로지르는 거대한 철근 구조물이 멋을 더하는 곳이다. 콜로라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곳 로얄 고지 브리지 파크도 잊지말고 일정에 추가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