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중인 티스토리의 검색 유입량이 지난 몇 달 동안 꾸준한 감소 추세이다. 게을러서 포스팅을 자주 못한 원인도 있겠지만, 아예 손을 놓고 있는 것도 아니어서 유입량 감소가 신경쓰인다. 특히, 구글에서의 유입량이 뚝뚝 떨어지는게 무슨 문제가 아닌가 싶을 정도이다. 그래서 무슨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찾아봤다.



티스토리 구글 검색 유입 하락 원인 찾기

아래 그래프는 지난 2달 간 꾸준히 감소하는 구글 검색 유입 추세를 보여준다.  

구글 유입량 추세


운영 중인 티스토리의 방문자 유입이 네이버와 구글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구글에서의 유입이 감소하니 티스토리 방문자 수도 꾸준한 감소 추세를 보여준다. 다음에서의 유입은 티스토리 운영 초기 저품질을 먹은 이후 회복 되지 못하고 10~30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왜 이렇게 구글에서의 유입이 줄어들고 있을까?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 콘솔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반드시 등록을 해줘야 하는 사이트들이다. 내 티스토리의 게시물들이 네이버와 구글 검색 엔진에서 인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이트이다. 


구글에서의 검색 유입이 감소했으니 구글 서치 콘솔에서 원인을 찾아보기로 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간 후 좌측 메뉴 하단의 '설정'을 클릭해보면 '크롤링 통계'를 찾아볼 수 있다. 크롤링 통계의 '보고서 열기'를 확인해보자.


구글 서치 콘솔 크롤링 통계

꾸준한 감소 추세를 보이던 이전 실적 그래프와 다르게 크롤링 요청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이다. 


크롤링 요청 바로 아래 눈에 띄는 경고 표시가 하나 있었다. 

구글 서치 콘솔 호스트 상태

'호스트 상태'를 보여주는 창에 '지난주에 호스트 문제 있었음'이라는 메세지가 떠있었다.


"호스트 상태에는 지난 90일 동안의 일반적인 가용성 상태가 요약되어 표시됩니다. 지난 90일 동안 또는 지난주에 사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가용성 문제가 발생하면 경고가 표시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 호스트 상태

'호스트 상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는데, '서버 연결'에서 '지난주 실패율이 높았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떠 있었다.


구글 서치 콘솔 호스트 서버 연결 문제

위에 '서버 연결' 상태를 보여주는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지난 몇 개월 동안 서버 연결 실패율이 너무 높게 나타난 경우가 있었고, 최근 들어서 그 횟수가 더 많아지는 상태이다.


특히, 2024년 2월 8일 ~ 19일 사이에 66%의 크롤링 요청 실패율을 기록했었는데, 이때를 기점으로 구글의 크롤링 요청 횟수는 증가하지만, 검색 유입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준다. 


최근 한 달 이내에 크롤링 요청 실패율이 다시 높아지는데, 아마도 구글 검색 유입은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스트 문제 해결

호스트 서버 연결 실패 문제가 구글 검색 유입 감소를 초래하는 원인이라고 단적으로 말하기는 힘들겠지만,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호스트 서버 연결 실패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해결법은 없다"이다. 


티스토리 서버 자체의 불안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티스토리에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서버를 확충하고 더 안정적으로 관리하려는 노력이 없다면, 앞으로 계속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것이고, 구글에서는 지속적인 검색 순위 하락과 누락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지금까지 구글 검색 유입 하락 원인을 찾아봤다. 티스토리 유입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했던 구글에서의 유입 하락이 아쉽지만, 티스토리를 관리하는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네이버에서도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랄 수 밖에 없다.